기타

Nirvana, Elbosco y 이름으로 한 몫 하기

부에노(조운엽) 2016. 9. 18. 17:31

 

 

빨간색을 좋은 징조라고 생각하는 중국 사람들

 

 

이름에서 먹고 들어간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좋아하는 초코파이는 많은 나라에서 사랑받는 제품인데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결혼식 답례품으로 쓰일 만큼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맛도 맛이지만 중국에서 이름을 하오리여우(好麗友, 좋은 친구)라고 지어 외국에서 브랜드 작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초코파이를 중국으로 수출하면서 기존의 파란색 포장지를 중국인이 좋아하는 빨간색으로 바꿔 초코파이는 좋은 친구라는 캠페인을 벌여 중국인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갔다.

 

독일의 폭스바겐 사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시 생산을 중단했던 소형 자동차를 전쟁이 끝난 뒤 다시 만들어 자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아 많이 팔리자, 미국 진출을 꾀했으나 기대와는 다르게 판매가 상당히 저조했다.

작은 크기, 이상하게 생긴 모양, 독일과의 좋지 않은 관계 등이 이유였다.

판매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이름을 '딱정벌레'라는 귀여운 이름을 붙여 소형차의 장점을 널리 알리는 광고 전략을 펼쳤다.

이 광고는 큰 효과가 있어 딱정벌레는 미국에서 엄청 많이 팔려 독일 경제 부흥을 대표하는 효자가 되었다.

 

한국에서 큰 재미를 못 보았던 경차 아토스가 이름과는 상관없지만 인도에서 대박 터트린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경차 치고는 차체가 높아 본때가 없이 보여 우리나라 사람에게 크게 어필을 못한 아토스를 인도에 수출하면서 인도인이 차에 탔다가 내리는 TV 광고를 내보내니 서로 사려고 달려들어 주문이 폭주해 대리점에 있는 전시용까지 죄다 수거해 인도로 보냈다나.

이유는 간단하다.

인도인은 터번을 써서 앉은키가 높잖우...

 

우리 네티즌의 브랜드는 아이디라고 할 수 있는데 가급적 이상한 말이나 어려운 단어를 쓰지 말고, 한 눈에 알아보고 기억할 수 있는 것으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읽기도 쉽고 댓글에 아이디를 쉽게 쓰지, 어려우면 잘 안 써지게 된다. ^^ 

 

 

 

 

Nirvana, Elbosco

 

프로젝트 그룹  Elbosco스페인의 엘보스꼬 수도원의 소년합창단과 성직자들이 만든 뉴에이지 그룹이다.

Nirvana 1995년 첫 음반에 수록된 곡으로 그들의 대표적인 크로스오버 음악이다.

고대의 성가 풍에 팝을 가미한 편곡으로 신비하면서도 해맑은 목소리로 부르고 있다.

2004년 영화 'Millions'에 삽입되었으며, 한 그룹의 기업 PR에도 BGM으로 삽입되어 무척 귀에 익은 곡이다.